프로그래밍/SQLD

DB 자격증 SQLD 46회 결과 합격!!!!!

량아이 2022. 9. 24. 22:52

블로그에는 시험을 본 직후 후기를 남기지 않았었지만 저번에 시험쳤던 리눅스 마스터 2급보다는 열심히 준비했었기에 자신 만만하게 시험을 치러 갔었으나 시험지를 보자마자 아 큰일났다라는 생각밖에 안들었고 불안해서 따로 블로그에 언급도 안하고 있었다.

코딩 입문 반년차의 입장에서 리눅스마스터도 학기중에 배워둔게 그냥 두면 아무런 성과나 증거도 없이 없어진다는게 아까워서 자격증을 따게 된거고 SQLD도 어차피 다음 학기에(현 학기) 배우게 될텐데 방학때 할것도 없고 미리 따놓고 2학기땐 편하게 공부하자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하게 됐다.

 

자격증 준비는 유명한 문제집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만 사놓고 맨 땅에 해딩했었는데 다른 블로거들은 다 저 책과 시중에 떠돌아다니는 요약본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해서 나도 그렇게 했지만 진짜 찐 노베이스인 분들은 저 말들 다 절대 믿지 말고 다른 교재를 준비하길 바란다.

(나같이 부가 설명 없이 요약본만 주면 절대 이해 못하는 사람들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렇게 말하는 본인은 다른 교재 없이 합격했지 않냐고 말하고싶은 분이 계신다면 기꺼히 피같은 돈 5만원과 시험장까지 오고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그저 운에 맡기고 싶으신 분인거 같으니 박수 짝짝짝짝짝

그래도... 라는 분이 아직도 계신다면 당신은 제대로 된 식을 제대로 익히기도 전에 이런걸 보게 될것이다.

96p 91번 문제 중

다른 뜻은 없다 그냥 참고만 하길 바란다.

 

인생에 쿼리문을 처음 접하는 나는 하루가 다르게 멘탈이 갈려나갔고 유튜브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간신히 지옥에서 빠져나왔다.

전광철 OCP

SQL전문가 정미나

김강민sqlp

 

나한테 요약본은 아무 쓸모가 없었다. 봐도 뭔소린지 모른다 풀어서 왜 이게 이건지 설명해주는게 이해에 더 도움이 됐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나름 만반의 준비를 하고 당당하게 시험장에 들어간 나는 시험중에 또다시 멘탈이 갈려버렸고 너덜해진 모습으로 집에 돌아왔다.

 

체감상 노랭이에서 나온 문제가 2문제 밖에 없고 나는 정말 정말 어려웠는데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후기 찾아보니 이번시험 안어려웠고 적정했다고 한다. 하.....

 

이후로 시간이 지나 바로 어제 결과가 나오게 됐고 합격하게 됐다!!!

우리가 합격 점수까지 공개할 정도로 아직 친밀한는 아니니 안알려줄꺼다.

 

지금 카페에 가보니 시험 1일컷- 이미지 트레이닝의 비밀 , 5일컷 - 카페에 있는 기출문제 돌리기

등등 수많은 팁들이 있는데 일단 난 안해봤다.

해보고 정말 도움이 됐으면 알려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