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고양이

물을 잘 먹지 않는 고양이 어떻게 해야 물을 잘 마실까

량아이 2020. 9. 22. 01:16

고양이의 품종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물을 매우 싫어합니다. 어떤 때는 샤워를 할 땐 싫은걸 넘어서 말문까지 틔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물이 싫다고 사람의 말문을 틔는 경우도 있는반면 어떤 고양이는 물도 잘 안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에서 살고 있는 고양이들은 건식사료를 주식으로 먹기 때문에  특히 수분 섭취에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아이들이 수분을 잘 섭취해주지 않으면 요로결석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어떻게 해야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실까, 충분히 수분섭취하게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혹시 수돗물로 급여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자

물론 이런 경우는 많이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내가 물을 식수로 줬나 수돗물로 줬나 확인해주세요. 수돗물에는 물을 정화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미량의 염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체에 딱히 해가 될 정도의 양은 아니지만 고양이는 사람보다 후각이 더 발달되어있기 때문에 염소의 냄새에 대해 더 예민할 수 있습니다. 냄새 때문에 물을 마시기 더 꺼려하는 것이지요. 실제로 저도 한동안 수돗물 생활을 해본 적 있었는데 물을 잘 안 마시게 되더라고요.

 

2. 물에 캣닢을 뿌려서 줘보자

캣닢은 고양이 마약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캣닢을 주면 고양이들이 엄청 좋아하고요. 물을 잘 안 마시는 고양이들에게 물에 캣닢을 조금 뿌려주거나 캣닢을 차처럼 살짝 우려서 물 마시기를 유도해주시면 잘 마시는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또 캣닢은 감기, 위 불편함 및 두드러기 등 사람 몸에도 좋으니 고양이와 함께 마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ㅎㅎ. 이때 중요한 점은 고양이가 너무 캣닢에 취할 수 있으니 캣닢을 너무 많이 주지 마세요.  물 마시기 유도만 해주시면 됩니다.

 

3. 물 위에 장난감을 얹어주자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이라 물 위에 뜨는 장난감을 얹어주면 고양이도 새로 생긴 장난감이 신기해서 장난감을 쳐보다가 손에 물을 묻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손에 뭍은 물을 핥아먹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이 고양이가 물을 좋아하게 해주진 못하겠지만 적어도 물 마시기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이때 물통은 넓고 높이가 조금 있는 거로 추천해요.

 

4. 사료나 츄르에 물을 섞어주자

 

고양이는 의외로 점성이 있는 음식을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료를 갈아 물에 말아서 주면 잘 먹는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요. 최애 간식 츄르에도 물을 적당히 섞어주면 잘 먹어요. 이때 고양이가 츄르에 배신감을 못 느낄 정도로만 물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물 자체를 마시게 유도하진 못하겠지만 수분 섭취에는 좋은 효과를 볼 거예요.

 

자 오늘은 많은 집사님들의 고민 고양이 물 마시게 유도하는 방법, 수분 섭취 유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고양이가 물도 잘 마시고 건강하게 집사님들과 행복했으면 좋겠네요. 

;)